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사회에 내재된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신랄한 비판

by 에프앤스토리 2024. 3. 23.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는 아스가르 파르하디 감독을 세계적인 감독 반열에 올려놓은 유명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한 가정의 복잡한 관계와 사회에 내재된 도덕적 딜레마에 대해 고민하게 만드는 내용인데요. 오늘은 파르하디 감독의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포스터

 

 

아스가르 파르하디 감독은 어떤 인물인가

 

아스가르 파르하디 감독은 1972년생으로 이란 호메이니 샤흐르에서 태어나 어린 나이부터 영화에 대한 열정을 키웠는데요. 성인이 되면서 테헤란대학교에 진학해 연극과 영화 연출을 공부하면서 감독으로서 자질을 키워나갔습니다. 파르하디는 2003년 "사막의 춤"으로 영화 감독 데뷔를 했으며, 이 영화로 많은 영화계와 관객들에게 유망한 인재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다음해인 2004년에 발표한 "아름다운 도시"는 바르샤바 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장편영화상을 수상하는 등 파르하디 감독을 세계적인 감독의 반열에 올려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9년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서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한 영화 "어바웃 엘리"로 파르하디는 한층 더 명성을 높이게 됩니다. 이 영화는 일행 중 한 명이 갑자기 사라지면서 벌어지는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그려내고 있는데, 영화 전반에 흐르는 긴장감과 멋진 장면들은 관객들에게 큰 긴장과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아무래도 파르하디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작품은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인데요. 현대 이란에서 복잡한 이혼과 양육권을 헤쳐나가는 한 부부에 대한 가슴 아픈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후 파르하디는 "세일즈맨"으로 2016년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고, 전 세계적으로도 두번 수상한 몇 안되는 감독 중 한명이 되었습니다. 

 

파르하디는 영화 감독 뿐만 아니라 이란의 예술적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는 주장과 활동을 많이 했는데요. 작품에 대한 검열과 정부 조사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란 영화의 한계를 뛰어넘는 여러 활동과 작품으로 전 세계 영화계와 관객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아스가르 파르하디 감독 사진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의 줄거리

 

나데르와 씨민이 판사 앞에 나타나 이혼을 요청하는 장면으로 시작하는데 그 과정을 돌아보면서 영화가 진행됩니다. 자유분방한 성격의 씨민은 이란에서 딸 테르메를 키울 수 없다고 판단하고 미국으로 떠나기로 하고 비자까지 어렵게 얻었지만, 남편인 나데르는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아버지를 두고 갈 수 없다며 거부하면서 갈등을 하게 되고 결국 둘은 이혼을 결심합니다. 하지만, 판사는 이혼 사유가 될 수 없다고 해 별거를 결정하고 씨민은 집을 떠나 부모님에게로 가게 됩니다.

 

병든 아버지를 홀로 돌보게 된 나데르는 라지에라는 젊은 여성을 고용하여 아버지가 일하는 동안 아버지를 돌보게 하는데, 라지에는 임신 중이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일을 하기로 합니다. 하지만, 라지에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아버지가 큰 위험에 처하게 되면서 화가난 나데르는 라지에를 해고합니다.

 

라지에는 억울하다며 분개하게 되는데, 결국 뱃속의 아이를 유산하게 되면서 리지에의 남편인 호잣은 나데르를 고소하기에 이릅니다. 계속되는 법적 싸움은 이란 사회의 뿌리 깊은 편견과 불평등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게 되고, 나데르와 라지에의 가족은 서로를 위협하며 극단적인 갈등을 겪게 됩니다.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의 명장면

 

나데르와 씨민이 이혼을 요청하기 위해 판사 앞에 앉아 있는 긴장감이 넘치는 법정 장면이 아주 중요한 모습인데요. 씨민은 미국에서 딸을 키우기 위해 이란을 떠나고 싶어하고 나데르는 아버지를 위해 떠나기를 거부하는데, 이 장면은 가족 내 근본적인 긴장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또 다른 중요한 장면은 나데르가 직장에서 집으로 돌아와 부상을 입고 의식을 잃은 채 바닥에 누워 있는 연로한 아버지를 발견하고 분노하는 장면인데요. 화가 난 나데르는 라지에와에게 엄청난 비난을 퍼붓게 되고, 억울한 라지에는 결국 유산까지 하는 상황이 벌어지며 영화는 극도의 긴장감을 가지게 합니다.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에서 가장 극적인 장면은 나데르와 라지에의 가족이 나데르의 아버지가 다친 사건을 둘러싸고 격렬한 법적 싸움을 벌이는 모습들인데요. 증언이 이루어지고 서로를 비난하면서 진실은 점점 더 파악하기 어려워지고, 서로 엇갈리는 설명 가운데 감정이 격해지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보는 관객들도 숨죽여 보게 되는 장면입니다.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한장면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를 보고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는 성 역할, 계급 격차, 법치 등 광범위한 사회적, 정치적 문제까지 다루고 있는데요. 나데르와 씨민의 결혼이라는 틀 속에서 이란 사회의 한계와 불의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고 관객들로 하여금 자신과 현 사회를 돌아보게 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등장인물들의 강한 개성과 파르하디 감독의 세심한 구성은 관객들에게 강한 몰입감과 주인공들의 기쁜과 슬픔을 함께 느끼도록 합니다. 영화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는 설득력 있는 스토리와 강한 캐릭터, 신랄한 사회적 지적과 비판을 통해 관객들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학 있습니다.

 

 

좋은 영화 추천